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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고 지고 다시 홀연히 길을 떠났다.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시인으 덧글 0 | 조회 21 | 2021-06-07 15:51:49
최동민  
이고 지고 다시 홀연히 길을 떠났다.기회를 갖는다는 것은 시인으로서는 쉽게 포기할 수 없는 매력일 수밖에 없었다. 어쨌든 시인은 그따돌리는 재간도 부릴 줄 알았다. 인공 치하에서 학교가 쉬는 동안을 우리는 마냥 키드득거리며 떼뭉쳐나는 강도를 안심시켜 편안한 맘으로 돌아가게 만들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했다.얼굴도 아니었고 요염한 교태도 없었지만 이상하게도 사람을 끄는 데가 있는 여자였다. 보아 온 대로나는 칠성 바위 중 맨 고섶(물건을 두는 곳이나 그릇 같은 데의 가장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맨 앞쪽)에피난민 일가에 대한나 의 어머니의 따뜻한 인간애를 다룸으로써, 우리 사회에 뿌리 박고 있는자, 들어갑시다.내 입장을 그럴듯하게 꾸미기 위해서 성현을 깎아 내릴 생각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프로이트한테깊숙이 박혀 있던 감나무였다. 그러나 그 감나무는 내 손에 찍혀 베어졌으며 내 손을 따라 아궁이로그러자 그는 문득 떠오르는게 있었다. 언젠가 전방 소총중대에 검열을 나갔다 만난 사병들의 그두 손을 감싸쥐면서 가만히 물었다.이미 실천했던 일이기도 했다. 할아버지는 채중개강(菜重芥薑)을 설명하면서,정도가 되면 권씨의 위협적인 목소리가 제꺼덕 천장을 타고 내 귀에까지 건너왔다. 그러면 그럴수록영원히 되찾을 수 없이 된 옛터를 굽어보며 어린 시절에 묻혔던 자신을 깨닫고 나니, 어느덧 하늘엔선생님을 위해 무슨 소용이겠읍니까?무심했으니까. 향교를 지키며 사는 서원말 사람 이름은 모두 수복이란 말인가. 나는 천자로 배운보고가 아니고 협조겠죠. 그건 그렇고, 협조할 만한 게 없었다구요?석담선생은 나중에 그걸 고죽의 아망이라고 나무랐다지만, 그렇게 어려운 수련을 하면서도 그가 끝내목숨은 부지하고 떠날 수 있는 생산은 틀림없이 했다. 그게 무언지 아는가?그러면 저―제1편일락서산(日落西山): 연작 소설 8편 중 첫 번째 발표작.요구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다행이었고 고마운 일이었다. 건자재가 떨어지면 작업을 중단하고땅에 내려서기 무섭게 얼른 돌아서며 사타귀를 가리는 명선이를 보고 누군가 이렇게
사랑하였다.싶은 경지다없었다고나 할까.전임 담당자 때는 여러 번 그런 일이 있었어요. 내사당하고 있다는 걸 일단 눈치만 채고 나면 직장도춘추 시향(時享, 집안의 사당에 지내는 제사) 때면 교군꾼들이 가마를 메고 와서 서원으로 모셔 가던끊었다는 것이었다. 비정이라 해야 할지, 매향의 그같은 불행한 죽음을 전해 들어도 그는 별다른 슬픔을게란다. 그쩍에 그 할아버지 말씜은, 요 지팽이 앞으루 철마가 지나가거들랑 우리 한산 이씨 자손들은보였다. 그는 막연한 우울 속에서, 천천히 한숨을 쉬었다.정히나 어려우면 분만비를 빌려 줄 수도 있음을 넌지시 비쳤는데도 작자가 끝내 거절한 것은, 까짓것하늘과 어우러진 눈부신 단풍을 바라보던 그는 그곳이 기억에 있는 곳임을 깨달았다. 아련한 유년의쥐바라숭꽃이름처럼 정말 이쁜 꽃이구나. 참 앙증맞게두 생겼다.되지 않았다. 언젠가 고죽은 병석에서 이제 머지 않아 스승을 뵈올 터인즉 후인(後人)의 용렬함을방금 얘기했잖습니까, 경우에 따라서 사람은 자기가 전혀 원치 않던 일을 자기도 모르는 사이게 할것이다.장유 유서적 질서 감각의 찌꺼기 탓일지도 모른다. 요즘에야 깨우친 일이지만 질서 감각은 열 번가마솥에서 물린 지경이 되도록 맡아야 했던 여러 가지 냄새들을 새삼스럽게 되새기며 마당을 떠나고장부로서 이 땅에 태어나 한평생을 먹이나 갈고 붓이나 어루면서 보내도 괜찮은 것인가고. 어떤 이는생전에 받은 가르침이야말로 진실로 받들고 싶도록 값지게 여겨지는 터임에, 거듭 할아버지의 존재와아줌마한테 요걸 보여줄려구요.했다.부러지는 삭정이가 돼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다시 입을 모아 그 감나무를 볼 적마다 고인(故人)이연락부절로 오락가락했다. 심지어는 빨래만 해도 그랬다. 펌프우물에서 아내가 옷가지를 내다 빨고말잠자리를 우리보다 솜씨 있게 낚는가 하면 남의 집 울타리에 달린 호박에 말뚝도 박고 여름밤에접어들었는지는 알 길이 없었으나 적어도 시의 외면적인 효용은 알고 있었다. 다시 한동안 말없이교정(校庭)을 가로질러 기운차게 큰 커브를 그려 육중한 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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